본문 바로가기
  • Fast wealthy
  • 투비리치
사업

엘리베이터 피치 : 1분 안에 내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방법

by FORT98 2021. 3. 13.

목차

    성공을 부르는 엘리베이터 피치(Elevator pitch)

     엘리베이터 피치(Elevator pitch)는 “어떤 상품, 서비스 혹은 기업과 그 가치에 대한 빠르고 간단한 요약 설명”을 뜻한다. 엘리베이터에서 중요한 사람을 만났을 때, 자신의 생각을 1분 남짓한 시간 안에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출처 : unsplash

     "나는 사장도 아니고 물건을 파는 사람도 아닌데 엘리베이터 피치가 필요할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성공을 하고 싶다면, 우리가 꼭 브랜딩 해야 할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자기 자신이다. 윗사람에게 허풍을 떨거나 아부를 하라는 뜻이 아니다. 기회가 있을 때 스스로의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라’는 뜻이다. 내 가치는 내가 표현하지 않으면 아무도 모른다. 머릿속에 좋은 선율이 있어도 음반으로 발매하지 않으면, 아무도 못 듣는 것과 같은 이치다.

     

     살다 보면 스스로를 브랜딩 할 기회가 가끔 찾아온다. 자기소개를 하게 될 수도 있고 카페에서 커피를 기다리는 동안 중요한 사람과 말을 섞게 될 수도 있다. 그때 엘리베이터 피치가 준비돼 있다면, 내 가치를 알릴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엘리베이터 피치의 방법

     엘리베이터 피치의 목표는 1분 남짓한 짧은 시간 안에 나라는 존재를 상대방의 머릿속에 각인 시키는 것이다. 꼭 필요한 핵심만 말하면서도 말을 논리적으로 풀어가야 한다. 아래 제시한 템플릿을 이용한다면 엘리베이터 피치의 목표를 보다 쉽게 달성할 수 있다. 

    나는 무엇을 하는가(무엇을 하고 싶은가)
    맥락과 가치(Context and value)
    증거(Evidence)

    나는 무엇을 하는가(무엇을 하고 싶은가)

     상대방이 기억할 수 있는 키워드가 들어가야한다. 이름과 내가 하는 일(하고 싶은 일)을 명확히 얘기하자.

    맥락과 가치(Context and value)

     가치는 특정 맥락에서 빛을 바란다. 특정 맥락에서 내가 가진 직업이나 기술이 어떻게 가치가 있는지 말한다. 예를 들면,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데이터 수집과 해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는 통계 전문가로 데이터 수집의 올바른 방법과 해석 툴을 제공할 수 있다."

    증거(Evidence)

      증거는 내 주장을 뒷받침해줘야 한다. 내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한 증거를 얘기하자. 예를 들면,

     A회사에서 데이터 분석 팀장을 하면서 5개의 프로젝트를 도맡아 진행했다. 프로젝트는 ~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템플릿을 대화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이다. 엘리베이터 피치도 대화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물건 팔러 온 사람처럼 딱딱하게 정보만 읊으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싱싱한, 체리가, 단돈, 5천원... 이런 식으로 엘리베이터 피치를 하지 말자. 이미지 출처 : (ohmynews.com)

     템플릿 그대로를 따라 말하기보다는, 포인트를 머릿속에 저장해 놨다가 하나씩 풀자. 스피치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너무 박하다면 다음 가이드를 참고하면 된다.

     

    5초 : 내 이름과 하는 일(하고 싶은 일)

    30초 : + 맥락과 가치

    60초 혹은 그 이상 : + 증거. 각종 예시와 객관적 통계치 등을 섞어도 좋다. , 자연스럽게

     

     

    참고문헌

    Kang, Karen. "Branding Pays." Branding Pays Media (2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