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의 부터 준비하는 SLOW 개원전략 p13~p24의 내용을 저 스스로 기억하기 쉽게 정리하고 사견을 덧붙인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조해 주세요.
1)전략경영
전략경영이란?
경영전략 : 현재 어디에 있는가 분석, 앞으로의 목표 설립, 평가 툴 만드는 과정
전략경영 : 경영전략을 위한 아래의 일련의 과정
전략경영의 요소
가)외부환경분석
외부환경분석에는 두 종류의 분석이 있다.
산업조직론에 기초한 분석 : 진출분야가 구조적으로 매력적인가? |
자원준거론에 기초한 분석 : 나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산업조직론과 자원준거론은 서로 상보적이다. 두 가지 모두 고려해 외부 상황을 분석해야 한다.
책에서는 분석기법으로 SWOT을 제시한다.
나)경쟁우위의 유형 : 차별화, 집중화, 비용우위
경쟁우위를 얻는 방법으로 아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비용우위 | 싸게. 비보험과에서만 가능 |
차별화 | 차별화로 발생한 가치. 가격 프리미엄을 제공 |
집중화 |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서 틈새를 노림 |
다)의사결정의 일관성
제품, 고객, 운영의 방향성을 정하고, 벡터를 더해주는 의사결정을 해야한다. 각 요소의 방향성은 다음과 같다.
제품 | 고객 니즈 파악. 어느 수준의 제품 차별화를 할 것인가. |
고객 | 고객 집단 시장세분화.* |
운영 |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운영방식을 찾음. 어느 부분에서 핵심역량을 창출하고 유지, 투자할 것인지 결정 |
*시장세분화 : 고객들이 원하는 선호도나 욕구를 바탕으로 고객집단을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세분화로 고객과 관련된 세 가지 방향성을 정할 수 있다.
-평균고객 집중(normal)
-집단별로 다른 제품 제공
-소수 집단에 집중
라)전략적 혁신
전략적 혁신이란, 한 사업에서 지배적인 전략 또는 게임의 법칙과 다른 새로우면서 동시에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전략 구성 요소를 재정의함으로써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고객의 재정의 | 새로운 고객의 세그먼트를 찾는 행위다. 이전까지 시장에서 외면받던 고객과 고객의 니즈에 집중한다. |
제품의 재정의 | 산업규범에 비춰봤을 때, 어떤 요소를 제거할지, 산업의 기준보다 높일 것인지 낮출 것인지, 새로운 요소를 제공할지를 고려한다. |
방법의 재정의 | 조직의 자원과 능력을 활용할 새로운 방법을 고려한다. |
전략적 혁신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다. 산업규범을 따르는 것도 방법이다.
마)전략의 실체적 적용
세워놓은 전략에 맞는 구체적 행동들을 해 나가는 것.
ex) 고급화 전략을 택했을 시 : 소파의 재질, 병원 바닥의 재질, 직원 복장, 조명, 음악 등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지 평가하고 조정.
바)유의점
어제와 오늘과 내일은 다르다. 시장 상황에 맞게 전략을 조정해야한다.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그대로 복제하는 것은 쉽지 않다.
느낀점
성공적인 개원을 위해서 철학적인 고민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그것도 그냥 의사로서의 철학이 아니라 경영자로서 어떤 가치를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철학이다. 정말 어려운 일이다.
'사업 > SLOW 개원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3)-인사관리 (0) | 2021.01.23 |
---|---|
02.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2)-마케팅 (0) | 2021.01.18 |
01.개업의 순서 (0) | 2021.01.15 |
댓글